계엄령 후 코레일 파업(KTX 열차 운행 중지 리스트/12월 4일 밤 10시 30분 기준)
24. 12. 04. 밤 10시 30분에 글 수정함 )
낮에 글 쓸때만해도 확실치 않은 수준이었는데, 한시간 전 뉴스를 보니, 협상이 결렬되어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고 한다. 열차가 안다니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 열차가 운행 중지를 하니까 꼭 확인을 하고 가야한다.
나는 운좋게(?) 내가 타려는 열차 앞/뒤로만 취소되어 일하러 갈 수 있게 되었지만....(맘같아서는 아예 못올라간다고 하고 취소하고 싶으나 그러면 상황이 복잡해지기 때문에ㅠㅠㅠ 가는게 낫기는 하다ㅠㅠㅎㅎ),
ktx로 이동할 예정이었던 누군가는 매우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부지런히 검색해서 글을 수정해봤다.
1. 일단 제일 간편하게는 코레일 앱을 열어서 본인이 타려는 노선을 검색해보면 이런식으로 뜬다.
회색으로 되어 있는 노선은 운행중지, 밝은 색은 운행하는 열차이다(낮에만해도 이렇게 안떴었음 ㄷㄷ).
꼭 편명을 정확히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예를 들면 KTX 산천 대전 -> 서울 열차는 두대가 갈라져서 올라오다가 합쳐지기 때문에, 대전에서는 12시 28분에 서울행 기차가 두대가 있다. 나도 어떨 때는 208을 타기도 하고, 240을 타기도 하는데, 만약에 208번을 예매했었다면 그 열차가 운행중지인거다 ㄷㄷ
2. 코레일 예매 사이트에 운행 중지 열차들이 새로 업데이트 되었다.
낮에만해도 목요일 스케줄만 올라와 있었는데, 이제 5일, 6일 + 이후 모든 요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다.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하면 정확하다.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현재 한국철도공사 사이트는 들어가지지도 않는다 ㄷㄷ 이건 승차권 예매하는 레츠 코레일 사이트인데, 이것도 자꾸 오류가 난다. 혹시 위 링크로 안들어가지면, 레츠코레일 검색하면 왼쪽 하단 공지사항에 운행 중지 리스트가 있다. )
3. 위 코레일 예매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엑셀파일을 첨부하였으니,
열어서 Ctrl + F + 열차명(예. 240)등으로 검색하면 정확히 확인된다.
위에 올라와 있는 게시글에는 이미지 파일이어서 일일히 확인하기 어려워서 파일로 다운 받은 것을 첨부했다.
(+ 추가 수정, 셀이 보호되어 있어서 검색이 안되는 것 같다ㅠㅠ 위에 레츠코레일 사이트가 안들어가질 경우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해야 할 것 같다. )
모두들 화이팅이다ㅠㅠ
---------------이하는 낮에 썼던글이니 굳이 안읽으셔도 됩니다-------
지난 밤에 계엄령이 선포되서 이게 무슨일인가 싶었는데, 아침에 일어났더니 해제되었다하여 다행이다 싶었다.
그런데 코레일 앱을 열었더니 떡하니 파업 예고로 인핸 일부 열차가 운행 중지 될 수도 있다는 안내가 떠 있었다.
잉? 나 금요일에 일하러 서울 가야되는데???
큰일났네 싶어서 기사들을 읽어보니 원래부터 5일에 할까 말까 고민하던 걸, 계엄령 후 하기로 결정했다는 것 같았다.
출정식은 12일 5일 목요일에 서울역, 부산역, 대전역 등등에서 시작한다고 하니, 나는 금요일에 지나갈 예정이지만 쉽지 않을 수도 있겠다 싶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1204043700063?input=1195m
철도노조, 내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예고…코레일 비상대책 마련 |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임금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한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오는 5일 서울역 출구를 ...
www.yna.co.kr
급히 코레일 홈페이지를 들어가봤지만,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에서는 특별한 공지를 못찾았고,
https://info.korail.com/info/index.do
한국철도공사
사람·세상·미래를 잇는 대한민국 철도. 대한민국의 내일 국민의 코레일.
info.korail.com
코레일 예매 사이트인 레츠 코레일에는 공지가 올라와 있는것을 발견했다.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근데 여기도 들어가자마자 뜨는 곳에는 공지가 없었고, 옆으로 찾아 들어가야 볼 수 있다.
코레일 어플은 키자마자 바로 공지가 떠서 알 수 있는데, 만약에 PC로 예매하러 들어갔으면 소식을 몰랐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
일단 운행 중지 열차리스트를 확인했다.
모든 열차가 안다니는 것 같지는 않았고, 일단은 목요일에 운행하지 않겠다고 나온 열차 명 및 시간은 떠 있었다.
경부선 및 호남선 등의 열차번호, 출발/도착 시간에 대한 내용을 일부 캡쳐해왔다.
그 외의 열차들은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내가 타게 될 열차 번호가 같은 것도 있어서 당황했는데, 방향이 다르기도 하고, 금요일에는 운행할 수도 있으니 기다려보는 수밖에 없지만... 금요일 일을 미리 취소해야 하나 어째야하나 머리가 복잡하다 ㅎㅎㅎ.
서울 살 때는 지하철 파업해도 버스도 있고, 운행을 하기는 하니까 별 고민을 안했는데 지방에 사니 KTX가 파업을 하면 자차로 가야되나 머리가 아프다.
파업 기간에는 승차권 환불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다고는 하니, 일단 금요일까지 지켜봐야겠다 싶기는 하다.